신문
Home · NEWS · 공지사항

​공지사항

와이제이세라퓨틱스와 강스템바이오텍 'CDMO 계약 체결'

성공적 임상 진입 위한 고품질 시료 생산 및 토탈 서비스 제공


와이제이세라퓨틱스 윤태영 대표(왼쪽)와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오른쪽)가 계약 체결식 직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와이제이세라퓨틱스(대표 윤태영)은 지난 21일 강스템바이오텍(대표 나종천)와 교차분화 신경전구세포 치료제 CDMO(위탁개발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와이제이세라퓨틱스는 2021년에 설립되었으며 척수손상, 파킨슨병, 루게릭, 다발설경화증 등 난치성 신경계질환 세포치료제를 연구개발하는 기업이다. 와이제이세라퓨틱스는 자체 개발한 저분자화합물을 이용하여 중간엽줄기세포를 신경전구세포로 전환시키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 CDMO를 통해 만성척수손상 환자를 위한 세포치료제를 개발 및 생산할 예정이다.


금번 계약을 통해 강스템바이오텍은 와이제이세라퓨틱스로부터 교차분화 신경전구세포 치료제개발 및 생산을 위탁받아 맞춤형 제조 공정 개발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줄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 GMP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 비임상·임상 시료를 생산하여 치료제의 성공적인 임상시험 진입 및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스템바이오텍의 줄기세포와 배지가 포함된 토탈 서비스를 진행한다.


한편, 강스템바이오텍은 2020년 12월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와 함께 세포치료제를 기반으로 한 CDMO 사업을 개시하였다. 지난해 총 3개의 프로젝트를 수주했으며 이를 통해 윤부줄기세포 생산과 시험법 밸리데이션을 포함한 품질시험, 엑소좀 생산과 관련 품질시험을 진행하게 되었다. 또한, 세포유전자체료제의 원료의약품 출발물질로 당사 제대혈 줄기세포를 제공하며, 세포치료제의 비임상 및 임상 시험용 세포유전자치료제도 수탁 생산하여 공급한다.


김원균 GMP센터장은 “당사는 글로벌 수준의 줄기세포 GMP센터와 임상3상을 비롯한 다양한 임상시험 경험을 통해 세포 생산은 물론 의약품 생산기획, 개발, 상용화 등 전 공정에 참여 가능한 능력을 보유했다”고 전했다. 또한, ”최근 CDMO 사업을 통해 세포치료제 생산 안전성과 생산시설 관리, 기술 숙련도 등을 끌어올려 차별화된 GMP시설로 발돋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회수 15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시드 5억 이어 RCPS 20억 매입…성장 도우미 역할 이돈섭 기자공개 2022-06-10 08:08:14 바이오 헬스케어 투자 전문 하우스를 표방하는 쿼드자산운용이 세포치료 개발업체 와이제이세라퓨틱스에 투자한다. 지난해 시드머니를 투자한 데 이어 최근 전환상환우선주(RCPS) 매입도 주도하면서 기업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모습이다. 척추손상과 다발성경화증,